본문 바로가기
미디어를 통하여

40대 직장인이 알아 본 상품기획 업무에 대하여

by 3books-lee 2024. 7. 1.

직장 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업종을 선택해보라고 한다면

나는

상품기획 업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가 나오기까지

그것을 기획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시장은 경쟁을 통해

냉정하게 평가받는 구조이기

때문에

니즈를 파악하고

적기에 상품을 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럼 상품기획 업무의 절차는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아보자.

 

 

 

 

1.  시장조사 및 분석

 

현재 시장의 동향, 경쟁사 제품,

소비자 요구 등을 조사한다.

시장의 기회를 파악하고,

시장의 크기와 성장 가능성을 평가한다.

 

 

또한

소비자의 연령, 성별, 소득 수준,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요소를 분석하여

목표 소비자군을 설정한다.

소비자의 니즈와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파악하여 제품 개발에 반영한다.

 

 

 

 

 

 

 

2. 제품 개발 기획

 

시장 조사와 소비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접근이 중요하다.

 

 

 

발굴된 아이디어 중

실현 가능한 제품 콘셉트를 설정한다.

제품의 주요 기능, 디자인, 품질,

가격대 등을 결정한다.

 

 

 

 

3. 사업성 분석 및 계획 수립

 

 

제품 개발, 생산, 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분석한다.

제품의 원가를 산출하고,

적절한 판매 가격을 결정한다.

 

 

예상 판매량, 수익률 등을 분석하여

제품의 사업성을 평가한다.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을 검토한다.

 

 

제품 개발부터 출시까지의 일정을 계획한다.

각 단계별 주요 업무와 마일스톤을 설정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4. 마케팅 전략 수립

 

 

제품이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할지 결정한다.

제품의 핵심 가치와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를 명확히 한다.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의

4P 전략을 수립한다.

 제품이 목표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제품 출시 전후의 광고와 홍보 활동을 계획한다.

소셜 미디어, 온라인 광고, PR 활동 등을

통해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에게 제품을 홍보한다.

 

 

 

 

 

5. 출시 및 사후 관리

 

계획된 일정에 맞춰 제품을 출시한다.

출시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통해

초기 판매를 촉진한다.

 

제품 출시 후 소비자의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수집한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개선점을 찾아 반영한다.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품의 성과를 평가한다.

향후 제품 기획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그러한 상품기획 담당자의 업무를 위해

필요한 스킬을 무엇일까?

 

 

 

 

무엇보다

시장 데이터, 소비자 트렌드, 경쟁사 분석 등을 통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통계 분석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하는 트렌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이를 제품 기획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팀 내의 다양한 부서(마케팅, 디자인, 연구개발 등)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명확한 보고서 작성과 프레젠테이션 능력도 포함된다.

 

 

 

 

제품의 콘셉트부터 출시까지의

전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리고

제품의 수익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상품기획자의 업무평가

무엇으로 이루어질까?

 

 

 

 

제품의 판매량과 매출액이 주요 평가 지표로 사용된다.

목표 판매량 대비 실제 성과를 비교하여 평가한다.

 

 

 

또한

제품의 이익률과 수익성을 분석하여 평가한다.

이는 제품의 가격 정책과 비용 관리의 효율성을 반영한다.

 

 

 

 

 

 

제품이 해당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을 분석하여 평가한다.

시장 점유율의 증가 여부가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된다.

 

 

 

이러한 평가 요소들은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상품기획 담당자의 성과를 평가한다.

 

 

 

 

 

하나의 히트 상품이

그 회사의 브랜드 가치와 수익,

나아가 회사의 존폐 여부를

결정 지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총괄하는

상품기획 업무가 

그 만큼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