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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를 통하여

40대 직장인이 알아 본 디자인 업무에 대하여

by 3books-lee 2024. 7. 7.

직장 생활을 하면서

마주치는 또 다른 분야 중 하나가

바로 디자인 부문이다.

 

 

 

 

 

 

 

결국 소비자에게 결과물로

비춰주는 서비스나 상품의

형태에 대해

초안부터 디테일까지

고민하는 분야가 아닐까 생각한다.

 

 

 

 

 

디자인 부문 사람들을 만나면

보통은 남다른 감각이 있어 보인다.

옷부터 시작해서 착용하는 액세서리,

신발, 헤어 등

확실히 다르다.

 

 

 

 

 

 

 

 

그 분야를 전공한 사람들은

보통 미술이나 예술 쪽을

더 많이 좋아하지 않았을까?

 

 

 

 

 

디자인 분야의 업무에 대해

알아보자.

 

 

 

 

 

디자인 업무는 크게

다음과 같은 주요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1. 그래픽 디자인

 

1) 브랜드 디자인

로고, 색상 팔레트, 폰트,

브랜딩 가이드라인 등을 개발하여

회사나 제품의 시각적 정체성을 확립한다.

 

 

 

 

 

2) 인쇄물 디자인

포스터, 전단지, 브로슈어, 잡지,

책 등의 인쇄 매체를 디자인한다.

 

 

3) 디지털 디자인

웹사이트, 모바일 앱, 소셜 미디어 그래픽 등의

디지털 플랫폼을 위한 시각적 콘텐츠를 디자인한다.

 

 

 

 

 

 

2. UI/UX  디자인

 

1) UI(User Interface Design) 디자인

용자 인터페이스의 시각적 요소를

디자인. 버튼, 아이콘, 메뉴, 화면 레이아웃 등을 포함한

디자인

 

 

 

 

 

2) UX(User Experience Design)

사용자의 전반적인 경험을 설계하고

사용성 테스트, 사용자 리서치,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등을 통해 사용자가

제품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업무를 한다.

 

 

 

 

 

 

 

3.  산업디자인

 

1) 제품 디자인

소비재, 전자 제품, 가구 등의 물리적 제품을 디자인한다.

기능성, 생산 가능성, 미적 요소를 고려한다.

 

 

 

 

 

2) 자동차 디자인

자동차의 외관과 내부 디자인을 포함한다.

공기역학, 안전성,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다.

 

 

 

 

 

 

 

 

4. 환경 디자인

 

1) 인테리어 디자인

건물 내부의 공간을 디자인. 가구 배치,

색상 선택, 조명 설계 등을 포함한다.

 

 

 

 

 

2) 건축 디자인

물의 외관과 구조를 설계한다.

안전성, 기능성, 미적 요소를 모두 고려한다.

 

 

 

 

 

 

5. 패션 디자인

 

1) 의류 디자인

옷, 액세서리 등을 디자인한다.

패브릭 선택, 패턴 개발, 제작 과정 등이 포함된다.

 

 

2) 패턴 메이킹

의류의 패턴을 개발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6. 서비스 디자인

 

1) 서비스 블루프린팅

고객이 서비스를 경험하는 전체 과정을 시각화하고 설계한다.

고객의 터치포인트, 백엔드 프로세스 등을 분석한다.

 

 

 

 

 

2) 디자인 씽킹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이고

사용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적용한다.

공감, 문제 정의, 아이디어 도출, 프로토타입 제작,

테스트 단계가 포함된다.

 

 

 

 

 

 

7. 모션 그래픽 디자인

1)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토리보드, 장면 전환 등을

포함한 동영상 콘텐츠를 디자인한다.

 

 

 

 

 

2) 비디오 편집

비디오 클립을 편집하고 시각적 효과를 추가한다.

 

 

 

 

 

 

8. 인터랙션 디자인

 

인터랙티브 미디어

웹사이트, 게임, 전시회 등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포함한 미디어를 디자인한다.

 

 

 

 

 

디자인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은

지속적인 창의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하는 부담이 크다.

 

 

 

 

또한 디자인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따라가면서도

독창성을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고객들과 협업하는 부문들의

피드백을 반영하면서도

디자인의 일관성 및 품질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그렇기에 디자이너들이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잘 정리하고 관리하게 되면

다른 어느 분야보다 더

각광을 받고

추대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