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유튜브 스터디언을 운영 중이고,
도서출판 상상스퀘어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고영성 작가님의
"부모공부"를
읽고 있다.
초등학교 자녀를 둔 부모 입장에서
자녀교육은 평생 공부이지 않을까 싶다.
무엇보다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주변소음에 흔들리지 않는 부모가 되기 위해
나 또한 책과, 유튜브, 그리고
주변 또래 학부형들을 보며
배우고 있는 중이다.
부모로서의 공부는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
단순히 아이를 낳아 건강히, 착하게 키우면
성공이라고 자부할 수도 있겠지만
나와 또 다른 인격체인
우리 아이에게 보다 더 좋은
부모가 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궁금했다.
제목부터
'모든 부모'를 위한 종합 교양서
"부모공부"
고영성 작가 또한 두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자식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논문과 책, 그리고 여러 참고 자료들을
바탕으로 글을 썼다고 한다.
책의 구성은
부모로서 궁금할법한 내용 위주로
되어 있다.
파트 1 아이의 환경
파트 2 아이의 정신
파트 3 아이의 마음
파트 1에서는
부모, 스트레스, 애착, 양육방식, 스크린,
남아와 여야, 형제, 월령효과를
주제로
부모들이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을 관련 연구 논문과 서적을 통해
알려주고 있다.
파트 2에서는
사고방식, 뇌의 발달, 아이큐, 언어발달, 독서,
자기 개념, 호기심, 창의성을
주제로 얘기한다.
예문과 실증효과,
과학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한다.
아직 파트 3은 읽는 중이다.
책을 읽으면서 나 또한 잘못 알고 있었던
내용들을 보면 반성하게 되었다.
가끔 아이들이 씻거나 공부를 해야 할
시간인데도 불구하고
어떤 놀이나 책에 몰입되어 있을 때가
있었다.
빨리 씻고, 가방 싸고 책 보다 자야 하는데,
씻지도 않고 책을 보고 있네~!!
2~3번 아이들에게 얘기했다고
불호령을 내린다.
"빨리 XX 안 해~!!!!"
아빠의 불호령에 아이들은 기겁하며
더 혼날까 봐
몸을 움직인다.
아이들에게도 무언가에 꽂힐 때가 있을 텐데,
집에서마저
주어진 시간 내에
정해진 루틴을 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아빠 탓에.
항상 밤마다 그런 점들을 후회하고
반성하지만 쉽게 고쳐지질 않는다.
부모공부에서
아이들이 어떻게 책을
읽은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했다.
일본 하시모토 선생의 독특한 수업방식
슬로리딩
1950년대 말
일본에서 중 1학년 때 배정된 교사가
6년 동안 아이들을 가르치는데,
하시모토 선생은 6년 동안
교과서나 다른 교재들은 공부하지
않고 '은수저'라는 단 한 권의 책으로 수업을 했다.
아이들에게 이 책을 매일 조금씩 읽게 하고,
책에 나오는 모르는 어휘는 모두 찾아보고
단어의 동의어와 반대어까지 찾아서
습득하게 했다.
단락마다 주제를 정하고 정리하고,
관련 글쓰기를 하고
등장인물이나 사건에 대해
다양한 기준으로 토론하게 했다.
심지어 책 속에 나오는 식물이나
장소들을 직접 보거나,
동장인물이 경험했던 것들을
경험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책 속에 나온 관련된 다른 책들을
읽으면서 파생 독서를 진행했다.
말 그대로 책 1권을 6년 동안
온몸으로 체험하여
습득 교육을 한 것이다.
1968년 280여 명의 졸업생들 중
무려 120여 명이나 일본 최고 대학인 도쿄대학에
진학했고,
졸업생들이 나중에 각 분야의 뛰어난 리더가 되었다고 한다.
수십 년 동안 리더로서 일하고 있는 제자들은
한 목소리로
"오늘에 나를 만든 것은 하시모토 선생님의 슬로리딩
수업이다"라고 말한다고 한다.
와~우~!!
너무 멋진 교육이다.
단순히 읽은 책 권수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책 한 권에 나온 내용들을 곱씹으며
차근차근 익혀 간 것이다.
정말 그렇게 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으면
독서나 글쓰기에서
퀀텀 점프를 안 할 수 없을 것 같다.
우린 대부분 필요한 정보만
손쉽게 빨리빨리에
익숙해져 있어,
무언가를 놓치고 있는 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아이들에게도
단순히 책만 여러 권 읽고 끝낼게 아니라
조금이라도 읽은 책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과 대화가
필요하구나라고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단지 책이 아니더라도
어떤 분야에서 건
느린 것 같지만 그런 부분들이
나중에는
남다른 무언가를 만드는 핵심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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