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자동차이자,
제가 꼭 갖고 싶은 전기 자동차의
화재 관련 뉴스를 보았습니다.
전기차 화재 관련 뉴스는 어제오늘 얘기는 아니지만,
최근 뉴스는
주차장에 있던 차량 화재로 인해
주민들의 피해 규모가 매우 커서
안타까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친환경 차량인 전기차 보급율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긴 하지만,
들려오는 우려의 목소리들로
전기차 구입을 연기하는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친환경 차량인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화재는
원인이 어떤 것들이 있고,
방지하려면 어떤 부분들이 보완되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기 자동차의 주요 화재 원인
1. 배터리 셀 손상
배터리 셀 내부에서 단락(쇼트)이 발생할 경우,
배터리 내의 에너지가 급격히 방출되며 열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셀이 과열되고,
심한 경우 열 폭주(thermal runaway)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배터리 전체로 퍼져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배터리 셀 내부 단락은 제조 결함이 있거나
외부 충격 및 물리적 결함에 의해 발생될 수 있습니다.
2. 과충전
배터리를 과도하게 충전할 경우,
내부 압력이 증가하고,
전해질이 분해되면서 가스가 발생하여
셀이 팽창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가
폭발하거나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3. 과열
고온 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배터리가 과열되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내부 시스템의 냉각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배터리가 과열될 수 있습니다.
4. 전기적 결함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이 오작동하거나,
전압이 비정상적으로 변화할 경우
배터리에 과부하가 걸려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배터리 팩 내 결함
배터리 팩 내부의 배선이나 연결부의 결함이 있을 경우,
내부 단락이 발생해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제조 과정에서의 결함이나 노후화로
인한 손상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외부요인
배터리 팩 내부의 배선이나 연결부의 결함이 있을 경우,
내부 단락이 발생해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제조 과정에서의 결함이나 노후화로 인한
손상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가의 전기 자동차
배터리 화재 방지를 위해
어떠한 대책들이 필요할까요?
1. 배터리 안전성 평가 및 인증
UN 38.3 테스트:
국제적으로 널리 적용되는 UN 38.3 규정은
리튬 이온 배터리에 대한 안전 테스트를 규정합니다.
이 테스트는 배터리가 충격, 진동, 과충전, 과방전, 열충격 등에
견딜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배터리는 이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운송 및 상용화가 가능합니다.
UL 2580:
미국에서는 UL 2580 인증이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데 중요한 기준입니다.
이 표준은 배터리의 전기적, 기계적 안전성과
화재 방지 능력을 평가합니다.
KC 인증(한국):
한국에서는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KC 인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인증은 배터리 셀, 모듈, 팩의 안전성을 평가하며,
제조업체는 KC 인증을 받아야만 제품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2. 배터리 제조 및 품질 관리 규제
ISO/TS 16949:
자동차 산업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규정하는 국제 표준으로,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는 이 규격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는 제조 공정에서의 결함을 최소화하고,
제품의 일관된 품질을 보장합니다.
전기차 화재 시 리콜 제도
강제 리콜 규정:
배터리 결함이 원인이 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정부는 제조업체에 강제 리콜을 명령할 수 있습니다.
한국, 미국, 유럽 등에서는 화재 위험이 있는
전기차에 대해 신속하게 리콜 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
리콜 절차를 투명하게 관리합니다.
아직까지도 관련 대책 및 규정들이
신설되고 있는 상태라
"소비자들은 최대한 사고 발생률이 적고,
인증받은 배터리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리콜 및 보상 제도가 잘 갖춰진"
제조사의 전기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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